개리홍의 신비한사전

컴퓨터 메모리 부족 현상 해결방법? 본문

IT정보들/컴퓨터

컴퓨터 메모리 부족 현상 해결방법?

개리홍 2019. 1. 15. 21:43





컴퓨터를 사용하다보면 메모리 부족현상이라는 것을 겪게 되실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메모리 부족 현상은 다양한 방면에서 문제라고 나타나며 꼭 하드웨어적인 부분이 아니더라도 나타날 수 있는 문제입니다.





1. 프로그램의 최적화 문제입니다.


프로그램 설계 당시 메모리를 점유하는 부분에서 설계를 잘못한 부분입니다.

가령 윈도우 7에서는 잘 돌아갔던 프로그램이 윈도우 10에서는 이상하게 밀리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 이유는 바로 최적화 문제입니다. 한마디로 구동환경이 다르다보니 메모리 부족! 이라는 메시지를 띄우곤 하죠.

만약 윈도우 7에서 구동해봤을때 잘 돌아간다면 100% 프로그램 최적화 문제입니다.


2. 가상메모리 부족


요즘 이 문제로 나가는 일은 드문데요..

요즘 시대가 좋아져서인지 윈도우 7에서 10으로 업그레이드 될때 고쳐진 부분인지 모르겠지만 용량 많은 하드디스크로 가상메모리를 잡더라구요.

가상메모리는 SSD건 HDD건 느린건 확실하기 때문에 가상메모리가 아무리 많아도

별 도움이 안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지만 메모리 부족이라는 메시지를 보지 않으려면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있습니다.

C:\외에 다른 드라이브가 없으면 C:\에 항상 용량을 10기가 이상 남겨둬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메모리 부족이라는 오류를 볼 수 있습니다.




3. 실제 메모리 부족 현상

실제로 메모리가 부족할 가능성은 0%입니다.

그 이유는 8GB를 다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나마 사용하는 계열은 게임인데 실제로 게임은 메모리 부족현상을 야기할만큼 메모리 소모율이 높습니다.

그렇지만 외장그래픽이 탑재되어 있는 그래픽카드를 사용한다면 이러한 현상은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선

첫번째로 그래픽카드에 있는 메모리, 두번째로 컴퓨터 메모리를 사용하고 컴퓨터 메모리도 부족하면 그제서야 세번째로 가상메모리를 사용하기 때문에 내장 그래픽이 달려 있는 노트북 즉, 2GB이상의 그래픽 메모리가 탑재된 그래픽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면 이러한 메모리 부족은 하드웨어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4. 결론

이런 부분에서 메모리 부족이라는 오류는 대부분 실제 메모리가 부족하기보다는

프로그램 호환이나 최적화가 안되는 이유로 많은 오류가 일어납니다.

4GB라면 심각한 메모리 부족 오류를 겪을 수 있으니 꼭 8GB이상으로 업그레이드 해주시고 게임을 하려면 외장그래픽카드가 필수입니다.

가상메모리는 외장그래픽카드를 달았음에도 불고하고 안된다면 건드려보면 될 것입니다.

Comments